티스토리 뷰
전기차 보조금은 최근 5년사이 약 6배 정도 지원금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지원금이 남아돌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유는 바로 차량 출고의 지연으로 예산 집행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보조금을 모르면 손해를 볼 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2022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A) 중앙정부의 국고보조금 (B) 지방자치단체의 지방보조금 2가지로 나눠집니다. 국고보조금은 차량의 가격과 성능에 따라 차등적용되며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보조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납니다.
먼저 국고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고 보조금 (차량 금액에 따른)
5,500 만원 미만 : 최대 700만원 까지
5,500 - 8,500 만원 미만 : 최대 350만원 까지
8,500 만원 이상 : 전기차 보조금 수령불가 까지
지난해에는 800만원이 최대금액이었으나 현재는 100만원 감소한 700만원이 최대 지원가능한 금액인데요.
국고보조금의 경우 차량 가격에 따라 차등적용하며 차량의 세부사양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 및 전비등 효율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의 지급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지방자치단체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액도 아래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상황이기에 상대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낮은 것이 특징인데요.
전기차보조금은 최근 5년사이 약 6배 정도로 증가하였는데요.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은 사실 남아돌고 있습니다. 바로 차량 출고의 지연으로 예산 집행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차량구매자는 차량구매금에서 전기차 보조금 만큼을 제하고 차량을 구입하게 됩니다. 이 후 자동차 제조, 수입사에서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보조금을 채워받는 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2022 차량별 국고지원금
주의사항
전기차 보조금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주의해야 할 점을 꼭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전기차 보조금은 계약일자에 따르지 않고 차량 출고순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출고 대기차량이 출고하였더라도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었으면 혜택을 보기 어려울 수 있어요.
또한 보조금 지원대상자가 선정되었다고 할지라도 2개월 (혹은 3개월, 지자체 확인이 필요)의 기간동안 출고가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급자격에서 탈락이 될 수 있으므로 구매계약을 하기 이전에 출고일자와 전기차보조금 지급가능여부를 반드시 확인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에 전기차 보조금을 받아 구매하였다면 2년 동안 의무운행을 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자동차 구매 시 지자체 문의사항 연락처를 공유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차차 줄여나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앞으로 구매계획이 있으시다면 전기차 보조금이 사라지기 전에 구매하여 혜택을 누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뉴스]
미국이 중국경제 압박의 수단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가 전기차를 살 때 최대 1000만원에 이르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가 미국생산이 아닌 경우에는 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도록 제한을 걸어버렸는데요. 중국경제에 압박이 미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내 전기차 공장이 없는 한국기업의 타격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2022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