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위해 국내여행, 문화/예술 활동 등의 문화생활을 지원 (1인당 10만원)해주는 제도가 바로 문화누리카드 인데요. 2022년부터는 전년도 수급자격 유지 시, 자동으로 개인카드에 지급이 됩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신청방법, 잔액조회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기준 문화누리카드 요약
1. 1인당 10만원 (4인가족 기준 40만원) 지원
2. 발급기한: 1/17 ~ 11/30 (재발급, 자동재충전 포함)
3. 사용기한: 2/3 ~ 12/31
4. 2022년부터 2021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을 유지할 때, 별다른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2년 지원금인 10만원을 개인 문화누리카드로 지급하는 자동재충전 제도가 실시됩니다. 자동재충전 후 바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자와 발급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6세 이상의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면 누구나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생계, 의료, 주거 보장시설, 교육급여 등의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 자활근로자, 장애 수당수급자,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장애인연금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 가족, 차상위계층 확인서를 발급한분 등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2022년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검색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mnuri.kr) 에서 아래와 같이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한 가구에서 여려명이 받았을 때에는 지원금을 합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즉 4인 가족 기준 40만원을 수령했을 때, 동일한 카드로 지급받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소개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검색기능을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가맹점을 찾아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하는 3가지방법
1. 문화누리카드 mnuri.kr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상단 카드 발급 메뉴에서 본인인증 및 약관동의한 뒤 상세 정보 등록, 신청을 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발급되는 기간은 2-3주 정도 소요되며 입력한 주소지로 카드가 날아옵니다. (고객센터 1544-3412를 통하여 궁금한점을 물어봐도 됩니다.)
2. 주민센터 방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자격검증을 받은 뒤에 본인 상세정보를 기입하면 현장에서 바로 수령이 가능하고,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보다 빠르게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휴대폰어플 이용: '문화누리카드 앱'을 설치해서 본인인증, 상세정보 등록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어플로 신청하신 경우에는 2-3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가까운 농협을 방문하게되면 카드를 바로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방법 3가지
1. mnuri.kr 홈페이지 접속 -> 카드 발급과 잔액을 확인 -> 잔액 확인 (문화카드 조회에는 본인인증이 필요)
2. 고객센터(1544-3412)를 활용: 전화를 걸어서 생년월일과 카드에 적힌 번호를 입력하면 남은 금액 조회가 가능
3. 농협 고객행복센터(1644-4000) 이용: 7번 기프트카드 -> 5번 문화누리카드 -> 1번 잔액조회 선택으로 조회가능
잔액조회는 위 3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 후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 방문하시면 잔액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신청대상자에 해당할 경우 꼭 지원을 받아서 유용하게 쓰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잔액조회방법 신청하는 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용 부정행위 목록
아래와 같은 행위들은 모두 부정행위에 속하는데 적발되는 경우에 발급제한의 제제를 받을 수 있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고도 가능합니다.
- 공무원이 부정, 편법적인 방법으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하는 경우
- 비허용 상품(생필품, 식료품 등)을 구매하도록 유도했을 때
- 사업 추진과정중에 금품 및 향응을 제공받는 불법적 이득취했을 때
- 비허용 상품(생필품, 식료품 등)의 구입
- 편법적으로 현금화 하였을 때 (카드 매매, 현금 교환 및 카드깡)
- 타인에게 양도 혹은 양도후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서 사용
- 비허용 상품(생필품, 식료품 등)을 판매할 때
- 수급자와 담합하여 현금화를 지원 및 부당이익 취득
- 같은 상품을 문화누리카드 사용자에게만 높은 금액으로 판매
- 관리자가 시설거주자의 카드를 몰래 유용하여 착복하는 경우
- 관리자가 시설거주자의 카드를 이용해 시설 운영물품 구매
- 관리자가 수급자에게 비허용 상품 구매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