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추와 관련된 질환인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나쁜 자세가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알면서도 사실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2020년에는 목디스크 환자가 무려 100만 명을 넘어섰는데요,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과 경추에 좋은 운동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어깨, 팔, 손가락에서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팔에 통증이 심해지거나 저림 증상이 있어 병원에 가보았는데 이것이 목디스크 증상이여서 진단을 받게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또한,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두통과 어지럼증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도 목디스크 증상 중에 하나 입니다.

 



신경압박과 디스크

디스크로 인한 신경의 압박은 대표적인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 목을 돌리기 힘들다거나 승모근 등 목/어깨 근육이 미친듯이 결리는 증상, 그리고 그에 동반되어 팔이나 손까지 저림증이 타고 내려오는 증상도 함께 오게 됩니다.

 



 

 

자가진단 방법

뒷머리 두통이 심하고 귀가 울리는 현상이 있다면 목디스크 증상으로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목디스크 증상은 목 근육통과 유사하게 후두부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인데요. 일반적인 편두통과의 구분은 잘 안됩니다. 다만 디스크로 인한 두통은 어지러운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후두부 통증과 함께 어지럽거나 구토, 소화불량 등이 동반된다면 목디스크 증상으로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사실 디스크로 인한 두통인데 원인이 머리에 있다고 잘못 생각하여 오래동안 고생하는 환자도 많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는 모니터 높이를 최대한 높게 해서 고개를 들게끔 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누워잘 때는 베개가 목을 받쳐주고 머리는 내려주고 푹신푹신한 베게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개를 푹 숙이고 폰을 보는 것은 디스크에 좋지 못합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1: 수건을 4번 접고 돌돌 말아서 약 10㎝ 높이로 만든다음 평평한 바닥에서 천장을 보고 누운 뒤 수건을 목 뒤에 받쳐줍니다. 왼쪽 옆에서 봤을 때에 목뼈는 C자형을 이뤄야 하는데요. 자세에서 수건이 눌릴 정도로 턱을 강하게 가슴 쪽으로 당긴 뒤 10초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이때 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은 상태로, 10초간 쉬었다가 다시 똑같은 동작을 반복하는데 총 30회를 반복하면서 진행합니다. 거북목도 목디스크 증상의 일종인데, 거북목의 상태가 심각하다면 쉽지 않은 동작입니다. 10초간 버티기가 쉬워졌다면 20초로 운동시간을 늘리는 식으로 하여 운동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2: 벽에 대고 이마로 축구공 밀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마로 축구공 또는 배구공을 벽에 대고 밀면서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는 동작입니다.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긴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하고 10초간 휴식하는 동작으로 진행하고, 총 30회 반복을 합니다. 그 다음 이마로 공을 지탱하면서 고개만 오른쪽, 왼쪽으로 아주 천천히 돌리는 동작을 각 30회 반복 진행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들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목디스크 예방방법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목디스크 증상인 거북목이 되지 않도록 평소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귓구멍이 어깨라인과 맞도록 고개를 세우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요. 머리 부분까지 있는 등받이 의자의 목 부위에 수건을 동그랗게 말아 끼워놓고 업무를 하면 바른자세 유지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볼 때는 팔을 들어서 스마트폰이 눈 정면에 오도록 하는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컴퓨터의 모니터를 볼 때도 두꺼운 책이나 받침을 이용해 눈 위치에 맞도록 조절을 해야 합니다. 눈이 쉬지 않는한 목근육과 인대는 항상 긴장 상태에 있기 때문에 눈을 쉬게 하는 것도 예방법 가운데 하나 입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과 예방방법 및 개요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목디스크 증상이나 목 통증은 10명중 6명 이상이 한번쯤은 겪어보는 것이고, 특히 40대 이상에서 목디스크 증상들이 발견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특히 후두부의 통증과 함께 목디스크 증상들이 발견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