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왼쪽 아랫배 통증과 연결이 되는 곳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비뇨기계, 소장 및 대장과 같은 소화기계, 자궁 및 난소 등의 생식기계 등 중요한 장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복부 및 허리관절과 같은 근골격 관련 통증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과 관련된 증상과 완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 신장 결석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하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신장내부에 노폐물이 결정을 이루고 쌓이게 되는 질환인데,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소변이 방광으로 빠져나갈 때 길이 막히게 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2.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벽에서 돌출된 비정상적인 주머니인 게실에 생긴 염증입니다. 왼쪽부분에 위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곳에 염증이 생기면 왼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은 주로 대장내시경, 복부초음파, 복부 CT 검사로 진행되고,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하면 설사, 구토, 오심, 오한, 혈변, 소화불량 등의 증상으로 발전됩니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복부 팽만감, 복부 가스, 복통, 왼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통증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하복부에서 경련을 일으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이 민감해지면서 대장벽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 췌장염

췌장염은 심한 통증과 함께 혈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담석이 체내의 있을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과 정도에 따라 급성 혹은 만성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급성의 경우에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 왼쪽 아랫배 통증이 동반되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5. 요로결석

요로결석을 일으키는 성분은 소변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특정한 원인에 의해 농축되어 요로결석을 일으키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오른쪽 혹은 왼쪽 아랫배 통증이 시작되어서 몇 분 혹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됐다가 자연스럽게 멈추고 다시 반복되게 됩니다. 대부분 작은 요로결석은 소변을 볼 때 자연스럽게 배출이 됩니다. 예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대장염

왼쪽 아랫배 통증, 배가 콕콕 쑤시는 느낌의 통증이 느껴지면 대장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대장염은 구토와 혈변, 설사 등을 동반하고, 주로 대장염은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쉽게 파악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7. 탈장

탈장은 내부 장기 또는 근육이나 조직이 서로를 밀어내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탈장이 되면 복부 또는 사타구니 부분에 일부 탈장 덩어리가 돌출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장은 유형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데, 열공 탈장은 돌출이 따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탈장은 왼쪽 아랫배 통증 뿐 아니라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증상이 보이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 증상은

 



 

1. 생리통

배란시에 호르몬 영향으로 근육이 수축하면서 오른쪽 혹은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느껴지는 것이 생리통입니다. 보통은 생리통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심한 통증이 자주 있는 경우는 병원을 찾아 한번쯤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골반염

여성의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 및 골반 통증, 발열, 갑자기 질 분비물의 양이 늘어난 경우가 보이면 골반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골반염은 자궁내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또는 복강까지 번지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일반적으로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세균이 자궁을 통해 올라가 골반염이 생기게 됩니다.

3.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보통 자궁 내부에 있는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라나는 것인데요. 이것이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15% 정도에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비교적 흔한 질환인데요.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난소이상

여성의 경우 왼쪽 난소에 이상이 생긴 뒤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이나 자궁외 임신, 난소비틀림 등 여성 생식기관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아랫배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에 대한 증상완화법은?

만약 방광이나 요도의 염증이 문제가 되었다면, 수분섭취를 늘이는 방법이 좋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생활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평소 변비로 인해 고생하고 있다면 섬유질과 유산균 섭취를 늘리고 손바닥으로 배를 지긋이 눌러 오른쪽 아랫배에서 출발해 배전체를 둥글게 마사지 하고, 왼쪽 아랫배에서 끝나는 방향으로 마사지 하는 것이 배변활동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빠른 걸음으로 걷는 운동을 많이 하면 좋습니다.

자궁과 난소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는 생리주기와 커플링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평소에 아랫배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생활습관 관리를 잘하게 되면 왼쪽 아랫배 통증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이 정체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꽉끼는 옷을 피하고, 오랫동안 앉아있는 습관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아랫배에는 여러 주요 장기들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증상이 보인다면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과 관련된 복통의 경우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고구마나 미역과 같은 음식들을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